[메모]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홍수 신화

수메르 버전

수메르 신화에서는 신들이 지들은 케세라세라 놀기 위해 대신 노동을 시킬 존재가 필요해져서, 점토를 빚어 인간을 만들었다. (그냥 대학원을 만들면 되는데)

이때 엔키와 닌마흐라는 신이 술에 취한 채, 일부러 비천하고 엉망으로 만든 점토 인간에게도 할 수 있는 역할을 찾아주는 내기를 하면서 인간을 창조했다.

아니 좀 성의를 갖고 만드시라고…

그래서 인간은 신에 비해 비천하다는 인식이 있는데, 이러한 인식은 히브리로도 전달되어, 히브리어에서 인간을 지칭하는 언어 중, 나약하고 병약하다는 뜻의 ‘에노쉬 אנש’ 등에서 그 인식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점토인간 뿅

여튼 신 대신 노동하려니 빡센 인간들이 불평하느라 시끄럽게 굴자, 신들은 이들을 싹 쓸어버리자고 결정한다.

그러자 신 엔키가 시파르의 왕이었던 지우쑤드라(Ziusudra)에게 가서 대홍수가 일어날테니 큰 배를 만들라고 조언한다.

배에 이것 저것 실은 지우쑤드라

홍수는 일곱날 일곱밤 동안 이 땅을 휩쓸었다. 마침내 태양이 떠올랐고 지우쑤드라는 소와 양을 잡아 제사를 지낸다.

지우쑤드라는 천공의 신인, 그리고 그의 아들이자 최고신 엔릴에게 칭찬도 받고 영원한 생명도 보상으로 받았다. 또한 작은 식물들과 인간 종자의 이름을 보호하는 임무도 받았다.

이제 다른 홍수 신화도 확인해 보기 전,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역사를 초간략으로 살펴보자.

  1. 처음엔 도시국가들 시스템인 수메르 문명으로 시작했다.
  2. 셈족이 세운 아카드(악갓)제국이 들어선다.
  3. 셈족 갈래인 아모리족의 바빌로니아(시날)왕국과,
  4. 또 다른 셈족인 아시리아(앗시리아) 제국이 서로 패권을 두고 경쟁하며 엎치락 뒤치락 한다.

수메르 이후 들어선 아카드, 바빌로니아, 아시리아는 수메르의 신화를 거의 받아들여 약간 대체하거나 발전시키거나 새로운 걸 추가했다.

바빌로니아 버전

수메르 도시 국가 중, 우르크(성경에서는 에렉, 에레크)의 왕으로 알려진 길가메시 신화는 아카드에도 있었고 바빌로니아에도 있었는데, 바빌로니아 때 살이 많이 붙는다.

바빌로니아 버전을 보자. 친구를 잃은 길가메시는 영원한 생명을 얻었다는 그의 선조 ‘우트나피스팀(수메르명 지우쑤드라)’을 찾아가기로 한다.

천신만고 끝에 우트나피스팀을 만나서 어떻게 영원한 생명을 얻었느냐고 묻자, 우트나피스팀은 자기가 겪은 대홍수에 대해 들려준다.

“어느 날 에아(수메르명 엔키)신이 와서 신들이 대홍수를 일으키려 하니 ‘살아있는 모든 씨앗’을 실을 수 있는 방주를 만들라고 하더라?

왕이면서도 직접 노동하는 우트나피스팀

그래서 방주를 만들어 금붙이, 은붙이, 생명 있는 것, 식솔과 가족들, 야생동물, 야생 생명체, 장인들을 다 태웠지. 대홍수가 너무 끔찍해서, 신들도 다 놀라고 당황하고 울고 불고 했다더라. 물에 휩쓸린 사람들은 다 진흙으로 돌아가데?

3층으로 만든 지우쑤드라(우트나피스팀) 방주.
구약의 노아에게도 방주를 3층으로 만들라는 구절이 있다.

니시르(Nisir)산(구약에는 아라랏산)에 정박하고 일주일 기다리다가 비둘기를 내보냈는데 땅을 못 찾았는지 돌아오고, 제비를 내보냈는데 돌아오고, 그러더니만 까마귀 내보냈더니 안 오더라고. 그래서 땅이 드러났구나 싶어서 내려서 희생제를 했지.

신들이 이 냄새를 좋아해서 모두 다 내려와서 흠향하는데, 사랑과 전쟁의 여신 이슈타르(수메르명 인안나)가 자신의 청금석 목걸이를 높이 들고 ‘대홍수로 일어난 일들을 잊지 않겠다’며 맹세하더라고.

나중에 최고신 엔릴도 와서 처음엔 인간이 아직도 살아있는 거 보고 열받으시더니 다른 신들이 뭐라고 비난하자 분을 가라앉히시고는 나와 내 아내에게 축복을 내리고, 불멸의 생명도 주시더라고.”

이런 얘기가 길가메시 신화에 들어있다.

…뭔가 낯선 사람에게서 나는 내 애인의 향기 같은 이 껄쩍지근한 기분…

참고로 수메르에 따르면, 대홍수 후 세워진 첫 번째 왕국은 키쉬이고, 두 번째 왕국이 우르크(에렉)이라고 함. 길가메쉬는 우르크의 다섯번째 왕이었다.

4 Com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